최적설계를 이용한 저소음 엔진 입구 형상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Engine Inlet Shape by Using Optimal Design

얇은 물체에 대한 경계요소법과 수치적인 최적 설계 기법올 이용하여 전방으로 방사하는 소음을 최소화한 엔진 입구 형사으이 최적화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설계 목표는 전방 지면으로 방사하는 먼 거리 음압을 최소로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먼 거리의 음압이 목적함수로 사용되었고,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민감도 계산법을 사용하였다. 여러 제약조건에 대한 엔진 입구 형상의 최적화 설계가 수행되었고, 결과를 기존의 scarf 형상 입구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