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탈의 프로젝트 투자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roject financing of the venture capitalist

본 연구는 벤처캐피탈의 프로젝트 투자에 관한 연구이다. 2기간의 완전정보를 특성으로하는 모형에서 벤처캐피탈과 벤처기업의 최적 선택을 분석한다. 또한 프로젝트의 성공확률, 벤처캐피탈과 벤처기업의 수익 분배율, 그리고 벤처기업이 투자를 거절할 때 얻게되는 가치 등의 환경변수의 변화가 벤처캐피탈과 벤처기업의 최적선택과 최대이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한다. 프로젝트의 성공확률이 높은 경우는 우리의 직관과 일치하는 결과를 얻지만 성공확률이 낮은 경우, 우리의 직관과 일치하지 않는 결과를 얻는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의 성공확률이 낮은 경우, 벤처기업은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기대수익이 낮기 때문에 벤처캐피탈의 투자 제의를 거절하고 프로젝트 진행을 중단할 유인이 있다. 이러한 벤처기업의 거절하고자 하는 유인이 벤처캐피탈의 이윤최대화에 제약으로써 작용하게 된다. 반면 프로젝트의 성공확률이 높은 경우, 벤처기업은 벤처캐피탈의 투자 제의를 거절할 유인이 거의 없고, 따라서 벤처캐피탈은 벤처기업으로부터의 제약 없이 이윤최대화를 꾀하면 된다.

Keywords

프로젝트 투자; 벤처캐피탈; 다기간모형; Project Financing; Venture Capitalist; Multi-period; Perfect Information; 완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