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의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과 위험회피도의 동태적 측정Dynamic estimation of volatility risk premia and investor risk aversion in Korean stock maket

본 논문에서는 한국 주식 시장의 시간에 따라 동태적으로 변하는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 또는 위험 회피 계수를 측정한다. 최근 널리 사용되는 모델의 제약이 없는 실현변동성과 내재변동성 측정법을 이용하여 GMM방법론을 통해 측정한다. 측정된 추계적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은 시간에 따라 거시경제 변수와 함께 변화하도록 설계되었다. 실제로 KOSPI 200 지수에 적용한 결과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이 시변한다는 유의한 증거를 얻을 수 있었다. 거시경제 변수 중에서는 원/달러 환율이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측정된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은 평균적으로 S&P 500 지수로부터 측정된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보다 작다. 또한, KOSPI 200 지수로부터 추출된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은 미래의 주가 시장 수익률에 대한 예측성을 갖는다.

Keywords

추계적 변동성 위험 프리미엄; 모델 프리 내재변동성; 모델 프리 실현변동성; GMM 추정법; Stochastic Volatility Risk Premium; Model-Free Implied Volatility; Model-Free Realized Volatility; GMM Estimation; Return Predictability; 변동성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