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 하중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적 연구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 blast effect on structures

많은 사회 기반 시설과 인명이 폭발물에 의해 파괴되고 희생된다. 건물 방호 관점에서 건물에 대한 폭발 효과를 알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철골 구조물을 폭발 해석 기법인 CONWEP, ALE 기법을 이용해 수치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다중 폭발 해석을 수행하였다. 폭발 효과의 검증은 수치 해석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수행하였다. 또한 강철 플레이트의 거동을 처짐비를 이용해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폭발 하중이 철골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폭발물 정면에 위치한 철골 기둥의 회전각으로 철골 기둥의 손상을 판단하였다. 그리고 대상 구조물을 분석하기 위해 유효소성변형을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다중 폭발 해석이 수행되었다. 결론적으로 CONWEP, ALE 기법을 적용하여 구조물의 손상을 잘 파악할 수 있었다.

Keywords

폭발; 철골 구조물; 폭발 해석 기법; 폭발 하중; Blast effect; CONWEP; Arbitrary-Lagrangian-Eulerian; ALE; Explosive; 구조물 거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