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의존 준비시간 및 수송시간을 고려한 배관 없는 공정에 대한 스케쥴링Scheduling of Pipless Processes Considering Sequence Dependent Setup Time and Trandsferring Time

본 논문에서는 생산순서에 의존한 준비시간을 간는 다목적 무배관 공정에 대한 스케쥴링 문제를 다루었다. 여러 종류의 생산물을 생산하는 다품종 혹은 다목적 공정에서의 준비시간은 조업을 맡는 장치 뿐 아니라 그 장치를 바로 전에 거친 생산물에 영향을 받는다. 효율적인 시간표현법을 위해 연속시간표현법을 이용하였고 이는 두 좌표계를 통해 나타내진다. 한 좌표는 각 생산물의 조업을 나타내는 stage block으로 구성되고 있고 또 다른 좌표는 각 장치가 조업에 참여하는 것을 time slot으로 나타내고 있다. 순서의존 준비시간을 고려하기 위해 이진변수를 새롭게 도입하기 보다는 논리적인 제약식을 이용하여 모델의 효율성을 높였다. 기존의 접근이 다품종 혹은 순서적인 다목적 공정에 한계가 있었던 반면, 제안되는 모델은 일반적인 다목적 공정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제안되는 모델의 효율성은 예제를 통해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