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IT 온톨로지 구축National IT Ontology Construction

본 논문은 2006년부터 시작된 "국가 IT 온톨로지 인프라 기술개발" 과제의 온톨로지 구축 부분을 소개한다. 이 과제는 2006년부터 2011년까지의 5년 과제로 산학연이 참여하여, 국가 IT 분야에 범용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IT 온톨로지를 구축하고 인터넷, 인트라넷,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제공되는 각종 IT 서비스에 적용하여 seamless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온톨로지는 한-영 2개의 언어로 제작되며, 국제표준 언어인 OWL을 사용하여 국내외적으로 널리 사용될 수 있는 대용량 IT 온톨로지를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