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감각 의사소통을 위한 햅틱 커뮤니케이션Haptic Communication for Multi Modal Communications

현재의 가상환경은 보여주는 것과 들려주는 것에 많은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사람은 보고 듣는다고 해서 완전하게 무언가가 존재한다고 느끼지는 못한다. 사람이 세상과 의사소통 하는 수단으로 가장 먼저 발달한 것은 촉감이다. 이러한 촉감의 사용을 최근에 등장한 컴퓨터를 매개로 한 상호작용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이 때문에 최근 의사소통의 경향성은 대부분 시각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하여 촉감을 포함한 의사소통을 제안하고 그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본적인 의사소통 환경에 촉감을 포함한 상호작용, 더 나아가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잘 융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설문과 실험에서 촉감을 포함한 의사소통이 기존의 환경과 잘 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었다. 또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힘의 전달이 아닌 다양한 촉감 요소가 결합된 감정 전달이 용이한 형태를 추구해야 할 것이라는 답변도 많았다. 아직 기술적으로 남아있는 문제들이 많지만 이 논문에서 발견한 가능성과같이 궁극적으로 촉감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의 사용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방법을 조금 더 다양하게 하고 좀 더 나아가 가상 공간을 통한 사람과 사람의 의사소통을 좀 더 풍요롭게 해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