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조작 및 컴퓨터 비전에 기반한 공간 마우스의 물체 인식 기법Interactive Object Recognition Technique for Spatial Interaction Devices

유비쿼터스 개념의 홈 환경은 보다 지능적이면서도 자연스럽고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제스처 인식, 음성 인식, IR센서 등을 이용한 공간 마우스 개념의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움을 얻는 컴퓨터 비전을 활용한 Spatial Interaction Device(SID)의 사물 인식 방법을 제시한다. 일반적인 사물 인식 기법들은 많은 계산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SID와 같은 소형 단말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논문의 사물 인식 기법은 로봇 비전과는 다르게 사용자와 사물들간에 상호작용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사용자의 행위로부터 도움을 얻어 빠른 속도로 인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본 논문은 가용성 검증을 위하여 가정 환경 내 사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결과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