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생산을 위한 디젤 개질용 촉매와 반응특성에 관한 연구Study on Reaction Characteristics and Catalysts to Reform Diesel for Production of Hydrogen

디젤은 높은 volumetric density[VD, kg H2/m3] (>100)와 gravimetric density[GD, % H2] (>17)를 가지는 우수한 수소저장매체 중의 하나이다. (Liquid Hydrogen의 경우 VD 와 GD가 각각 50, 18 정도) 본 연구는 이러한 디젤연료의 개질에 적합한 촉매선정 및 반응특성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촉매는 자체 선정한 3가지 촉매(NECS-1, NECS-2, NECS-3)와 2가지 상용촉매(FCR-HC14, FCR-HC35, Sϋd-Chemie, Inc)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실험결과 NECS-1이 디젤개질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와 함께 촉매 층의 길이에 따른 온도 및 농도를 분석하였으며, 디젤개질을 위한 연료의 delivery 문제로 인한 촉매 층 내의 급격한 온도 변화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촉매 층 상단부에서 발생한 발열량을 하단부의 흡열부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ATR(Autothermal Reforming) 반응 특성에 깊게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