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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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학수 | ko |
dc.contributor.author | 도영임 | ko |
dc.date.accessioned | 2013-03-13T02:32:27Z | - |
dc.date.available | 2013-03-13T02:32:27Z | - |
dc.date.created | 2013-01-14 | - |
dc.date.created | 2013-01-14 | - |
dc.date.issued | 2012-12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2, no.6, pp.95 - 105 | - |
dc.identifier.issn | 1598-4540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04249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육 현장에서 감정은 기억, 학습 성취, 동기부여에 있어 핵심적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감정적 개입(emotional engagement)을 촉진하기 위해 기능성 게임을 학습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어 학습용 기능성 게임 ‘워드 콜렉트리안’을 이용하여 탐색 연구를 진행하였다. 워드 콜렉트리안은 인터액션을 통한 단어의 동적 시각화와 맥락 영상의 제시를 통한 상황 인지, 완성된 단어의 배치를 통한 단어에 대한 애착 고취 등을 활용하여 아동들이 감정적으로 영단어 학습에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1차 프로토타입을 활용한 기초 실험 결과 워드 콜렉트리안이 학습 효과와 감정 개입의 효과를 모두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 |
dc.title | 학습 장면에서 감정 개입을 촉진하기 위한 기능성 게임의 활용 - 단어 시각화 기반의 영어 학습용 기능성 게임 ‘워드 콜렉트리안’ 제작 사례를 바탕으로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issue | 6 | - |
dc.citation.beginningpage | 95 | - |
dc.citation.endingpage | 105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19105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도영임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이학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ious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ious Game Effect. Emotional Eng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ynamic Word Visu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능성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능성 게임 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적 개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적 단어 시각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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