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IT 확산을 위한 전략 수립 연구A Study of Strategy for Spread of Green IT

그린 IT는 에너지․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수단으로 미래 산업 발전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그린 IT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별 정책이 부재한 상황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녹색산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그린 IT 기반의 확산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조사를 기반으로 그린 IT 활용에 의한 국내 산업별로 지속적인 녹색화․확산 전략 로드맵 수립 및 실행 방안을 마련하고, 그린 IT 활용 산업의 녹색화 ․확산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도출하며 이에 따른 전략 과제를 도출한다. 총 네 종류의 그린 IT 전략 방향성을 도출하였고, 각 방향에 따른 세부 추진 과제를 선별하였다. 세부 추진 과제 중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 필요성, 시급성, 확장 가능성의 잣대를 기준으로 시범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사업을 선별한다. 특히 시범사업의 목적, 범위, 정책, 효과 등을 감안하여 향후 그린 IT 보급을 위한 정책으로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