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증권 거래 정보기술의 후(後) 채택 행위에 영행을 미치는 요인Influencing Factors to Post-adoption Behavior of IT applied to Online Security Trade

1997년 시점을 기준으로 국내 주식 거래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왔다. 온라인 주식거래의 초기에는 사용자들이 시스템의 품질을 기준으로 주식 거래 서비스를 선택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속 네트워크와 진보된 정보기술로 인하여 시스템 품질이 상향되었고, 증권서비스의 선택 기준 역시 변화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품질 뿐만 아니라 거래 비용 및 브랜드 변수를 도입하여 후(後) 채택 행위를 설명하고자 한다. 독립변수로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브랜드, 거래 비용을 채택하였으며, 매개변수로는 사용자 만족을, 종속변수로 재사용 의도를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시스템 품질은 유의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았으며, 정보 품질과 브랜드는 사용자 만족도와 재사용 의도 모두에 유의하였다. 거래비용은 사용자만족에만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증권 업체의 향후 전략 구성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