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콘텐츠의 동적 재배치를 고려한 N-스크린 협업 서비스 시나리오 연구 및 프레임워크 개발

본 연구의 목적은 웹콘텐츠의 동적 재배치(이동/분할/결합)를 고려한 새로운 N-스크린 서비스 시나리오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발굴된 서비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N-스크린 서비스 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핵심 기술들에 대해 연구하고, 핵심 기술들의 현실성과 편리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N-스크린 서비스 시나리오로써 K-Pop 서비스 시나리오와 공공디스플레이 광고 시나리오를 고안하였으며, 각각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였다. 또한, 이러한 N-스크린 서비스 시나리오의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들 중 하나인 HTML 스트리밍(streaming) 기술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세션 이동성 지원 가능 여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HTML 스트리밍 플랫폼 구현을 통해 제안한 시나리오와 HTML 스트리밍 기술의 현실적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