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탄에 담지된 Co-Mo계 촉매에서 티오펜과 유화수소의 승온탈착 Temperature-Programmed Desorption of Thiophene and Hydrogensulfide over Carbon-supported Co-Mo Catalysts

황화처리된 Mo/C, Co/C 및 Co-Mo/C 촉매에 대한 승온탈착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승온속도를 달리하면서 얻은 TPD 곡선들로부터, 각각의 촉매에 대한 티오펜과 유화수소의 흡착열을 구하였다. 이들 흡착열과 온도 325℃ 상압인 반응조건에서 미분반응기를 이용하여 측정한 티오펜의 수소화탈황반응(HDS) 활성과의 상관성을 조사하였다. Co-Mo 조성에 따른 탈황 활성의 변화를 티오펜과 유화수소의 흡착열 차이로써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