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콘텐츠-환경간의 이음매없는 상호작용을 위한 프레임웍A Framework for Seamless Human-Content-Environment Interaction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자-콘텐츠-환경간의 이음매없는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프레임웍을 제안한다. 가상현실, 증강 현실, 모바일, 착용형,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다야9ㅇ한 컴퓨팅 개념들이 소개되어 왔지만 각각 독자적인 영역에서 필요한 기술들이 단편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를 중심으로 토합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콘텐츠-환경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고려한 컴퓨팅의 개념이나 이를 지원하는 프레임웍은 거의 없다. 제안된 프레임웍은 모바일/착용형 컴퓨팅을 사용자의 측면에서,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콘텐츠의 측면에서, 그리고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환경적인 측면에서 각각 고려하여 이들간의 이음매없는 상호작용을 일관되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제공한다. 일관되고 통합적인 관점을 개발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자, 콘텐츠, 그리고 환경을 각각 센서와 서비스로 모델링할 뿐만 아니라 이들 사이에 발생되는 모든 상호작용과 관련된 정보들을 사용자 중심의 맥락으로 모델링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된 프레임웍은 사용자 중심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요구되는 새로운 상호작용의 개념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