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위성 추적 안테나 바이어스 추정 연구A Study on KOREASAT Tracking Antenna Bias Estimation

본 논문에서는 무궁화위성을 대상으로 추적 안테나의 바이어스를 추정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거리, 방위각, 앙각에 이어 선회시선거리를 포함하는 배치필터를 구성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바이어스 추정성능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정밀하게 보정된 타 추적 안테나의 정보를 이용하여 대상 안테나의 바이어스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안테나 바이어스 추정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안테나 바이어스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