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수소화 반응을 위한 촉매의 연구개발 현황Research and Development of Catalysts for Carbon Dioxide Hydrogenation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는 매우 풍부한 탄소원이며 대기 중의 농도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 이산화탄소를 화학반응을 통하여 유용한 화합물로 전환하는 기술이 집중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처리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수소화 반응이 가장 효과적인 공정으로 제안되고 있다. 금속/금속산화물 촉매 또는 금속/금속산화물과 제올라이트가 조합된 혼성촉매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와 수소로부터 함산소 화합물이나 탄화수소를 선택적으로 합성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메탄올, 파라핀, 올레핀, 디메틸에테르, 에탄올 등의 효율적인 합성을 위한 촉매의 최근 연구 및 개반 현황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