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우레탄의 반응사출성형(RIM) 공정의 공학적 해석Engineering Analysis of Polyurethane Reaction Injection Molding (RIM) Process

폴리우레탄의 반응사출성형(Reaction Injection Molding)공정을 공학적으로 해석하였으며 이의 모사를 통하여 금형에서의 위치 및 시간에 따른 온도 및 전환율을 계산하였고, 각 변동인자들(반응속도, 충전속도)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폴리우레탄은 dibutyltin dilaurate(T-12)를 촉매로 한 4.4’-diphenylmethane diisocyante (MDI)와 평균분자랑 752인 poly(propylene glycol) (PPG)의 반응시스템이었으며 단열실험을 통하여 반응속도상수, 활성화에너지, 반응속도 차수등을 실험적으로 구하였다. 콤퓨터모사에 의하여 일정한 벽온도일때의 금형내의 온도등고선과 전환율등고선을 구하였으며, 반응속도상수가 충전완료시의 전환율과 온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