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옵션 가격 결정 모형 성과 비교 KOSPI 200 지수 콜 옵션 중심으로 = Comparison of performance of alternative option pricing models based on KOSPI 200 stock index call options

추계적 이자율과 추계적 변동성, 그리고 점프를 고려한 모형을 KOSPI 200 지수 콜옵션에 적용해 봄으로써 여러가지 대안 모형의 성과를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해 보았다. 첫째, In-Sample 에서 얼마나 fitting 을 잘하는가, 둘째, 모형이 얼마나 specification이 잘 되어있는가, 마지막으로 Out-of-Sample에서 가격 결정을 잘 하는가 하는 것을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점프와 추계적 변동성을 고려하는 것이 pricing이나 매개 변수의 일관성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추계적 이자율에 대한 고려는 단기 옵션에서는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장기 옵션에서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