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화적 사운드를 활용한 서비스 로봇의 기능장애 피드백 디자인 = Design of the anthropomorphic sound feedback for service robot malfunction

서비스 로봇 산업의 발전으로 로봇과 인간과의 인터랙션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그러나 복잡한 사용 인터페이스로 인하여, 사용자는 서비스 로봇의 구조와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서비스 로봇의 복잡한 시스템 구조는 기능장애 등의 문제 발생시, 사용자가 쉽게 해결할 수 없어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와의 자연스럽고 감성적인 인터랙션을 유도하기 위하여 서비스 로봇의 기능장애 피드백으로써 의인화 요소를 적용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능장애를 심각성에 따라 두 가지 상황으로 분류하고, 기능장애 상황에 따라 사운드 피드백을 디자인하였다. 또한, 의인화적 피드백과 비의인화적 피드백의 사용성을 비교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용성은 효과, 효율, 만족도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세 번의 실험을 통하여 밝혀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로봇의 기능장애 상황에서 의인화적 피드백은 비의인화적 피드백에 비하여 사용성이 좋다. 둘째, 기능장애 피드백은 기능장애 심각성이 낮을 수록 사용성이 좋다. 셋째, 기능장애의 심각성은 피드백 유형에 따른 사용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능장애 피드백에 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Advisors
김명석researcherKim, Myung-Suk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8648/325007  / 02007307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09.2, [ iv, 74, 18 p.: ]

Keywords

Service Robot; Malfunction; Sound Feedback; Anthropomorphic; 서비스 로봇; 기능장애; 사운드 피드백; 의인화; Service Robot; Malfunction; Sound Feedback; Anthropomorphic; 서비스 로봇; 기능장애; 사운드 피드백; 의인화

URI
http://hdl.handle.net/10203/4032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8648&flag=t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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