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이 있는 평면적 정보전달 매체 KPM(Kinetic Planar Media)에 관한 연구 : KPM 시스템 개발 및 활용을 중심으로A study on kinetic planar media-focusing on syste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시각에 의한 의사소통은 언어보다 효과적이며 신속한 정보전달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로 인해 2차원의 평면형 매체, 3차원의 입체형 매체, 4차원의 영상매체 등이 등장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매체들은 각각이 가지는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그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매체들의 단점들을 보완해주고 동시에 사람들의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KPM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제안하였다. 시각정보전달 매체가 지녀야 할 6가지의 조건들인 평면성, 움직임, 경제성, 사용의 용이성, 사용의 융통성, 감성적 만족을 문헌과 사례조사를 통해 추출하였고 이를 KPM에 반영하여 물리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였다. KPM은 움직임이 있는 평면형 매체로서 앞의 6가지 조건들을 토대로 KPM의 조형요소 및 소재를 선정하였고, 효과적인 구동을 위해 움직임 표현방식을 구축하였다. 움직임 표현방식은 의미와 움직임의 적절한 매핑과 매핑된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의미-움직임의 시각적 표현 방식-기구적 구조 해결방안`에 관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는 시각적 표현방법에 따라 움직임에 관한 기구설계를 하였기 때문에 공학적 지식이 없는 디자이너들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앞에서 완성된 KPM의 체계를 토대로 그 활용 가능성에 대해 탐색하고 사인시스템과 교육매체에 응용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였다. 이는 움직임을 통해 명확한 정보전달을 가능하게 하며 키네틱 정보만이 줄 수 있는 속도, 방향 등을 잘 표현해 준다. 이 밖에도 향후 KPM이 벽화,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면 그 기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사용자들에게 감성적인 전달을 할 수 있는 정보전달 매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Kinetic; planer; visual communication media; information presentation; 움직임; 평면형; 시각전달매체; 정보표현; Kinetic; planer; visual communication media; information presentation; 움직임; 평면형; 시각전달매체; 정보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