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철도 차량 객실 공간의 문화적 특성 규명에 관한 연구 : 문화 이론에 근거한 디자인 준선 도출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xamination of cultural character of Korean train interior : with emphasis on leading design guidelines based on cultural theory 문화 이론에 근거한 디자인 준선 도출을 중심으로

문화는 인간 공동체 내에서 생성되며 문화의 산물인 유용성의 산출(산업 제품들)은 공동체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고 또 역으로 만들어진 유용성의 산출이 인간 문화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한 인간 공동체가 가진 문화에 적합한 철도 실내를 디자인을 하기 위해 철도 차량 실내의 문화적 요소와 그 내부에서 사물과 사람이 가지는 관계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Keywords

실내 디자인; 문화 행태; 철도 차량 디자인 가이드라인; TRAIN DESIGN GUIDELINE; INTERIOR DESIGN; CULTURAL BEHAVI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