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그래픽 인터페이스의 시지각 평가에 관한 연구 : 안구운동 측정 실험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valuation of visual perception on the Web graphic user interface : with emphasis on the eye movement analysis

오늘날, 월드 와이드 웹은 정보전달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웹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및 인지공학에 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언어적 수단에 의존한 기존의 연구는 그 결과를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그 과정에 있어서 많은 오류가 발생되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사용자의 안구운동 측정을 통한 사용자 니즈 분석은 이러한 기존 연구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용될 수 있다. 우선 분석 방법의 개발을 위해 웹 사용자들의 시지각 특성 및 과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안구운동 측정기의 기능 및 시지각 고정점, 주시패턴의 의미에 관한 기본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때 웹페이지에 관한 기본적인 연구의 수행은 이의 특성을 발견하고 시지각 분석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도출 및 이점 파악에 도움을 준다. 실제 분석의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다섯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 연구 대상 및 사용자의 특성에 관한 기초 연구 ; 실험 방법의 개발 ; 피험자의 시지각 고정점 및 주시패턴 측정 ; 안구운동 측정기 및 보조 측정 장치의 데이터 분석 ; 웹 디자인에의 적용을 위한 분석 데이터의 전환.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실제 웹페이지의 구현에 있어 그래픽 요소가 지니는 역할에 관한 평가가 이루어지며 동시에 본 연구 과정을 통해 개발된 평가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주요 발견점 및 금후 연구과제의 제시가 이루어진다.

Keywords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안구운동; 시지각; 웹; Web; Graphic user interface; Eye movement; Visual perception; WB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