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에퀴티 개념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주도형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sign driven brand management based on the concept of brand equit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9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경원-
dc.contributor.advisorChung, Kyung-Won-
dc.contributor.author최용근-
dc.contributor.authorChoi, Yong-Keun-
dc.date.accessioned2011-12-14T02:32:02Z-
dc.date.available2011-12-14T02:32:02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58544&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4024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00.2, [ 142 p. ]-
dc.description.abstract기업들은 지속적 경쟁 우위를 얻기 위하여 브랜드 에퀴티 매니지먼트와 같은 새로운 전략적 도구를 고안해내고 있다. 기업 브랜드 에퀴티의 고양을 위해 디자인이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공인된 사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이 브랜드 에퀴티의 힘을 어떻게 증폭시킬 수 있는지를 정의하고, 이를 디자인 주도형 브랜드 매니지먼트라고 명명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디자인의 전략적 활용에 기초한 차별화이다. 이는 전통적 브랜드 매니지먼트 모델인 AIDA(Attention, Interest, Desire and Action) 모델과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둘째, 기업 디자인 행위는 브랜드 매니지먼트 프로세스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로 디자인은 브랜드의 시각화 과정을 넘어서 브랜드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세째, 매니지먼트 유형은 브랜드 로열티 중심, 지각 품질 중심, 브랜드 친화 이미지 중심, 브랜드 인지도 중심의 4가지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분류는 디자인 주도형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기업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목표는 보다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브랜드 매니지먼트-
dc.subject디자인 경영-
dc.subjectBrand equity-
dc.subjectBrand management-
dc.subject브랜드 에쿼티-
dc.subjectDesign managment-
dc.title브랜드 에퀴티 개념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주도형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sign driven brand management based on the concept of brand equity-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158544/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
dc.identifier.uid000973694-
dc.contributor.localauthor정경원-
dc.contributor.localauthorChung, Kyung-W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