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pyrazolyl)borate 리간드를 포함하는 갈륨(Ⅲ)착물의 합성과 구조

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of gallium(Ⅲ) complexes with poly(pyrazolyl)borate ligands

K[$(pz)_3$BH] 또는 K[$(pz)_2BH_2$]과 $R_2GaCl$(R = n-Bu, t-Bu)의 반응은 각각 $R_2Ga[(pz)_3BH]$ ($\underline{1}$ ; R = n-Bu, $\underline{2}$;R = t-Bu) 와 $R_2Ga[(pz)_2BH_2]$ ($\underline{3}$ ; R = n-Bu, $\underline{4}$ ; R = t-Bu)를 만든다. 유기갈륨 화합물, 1-4, 은 원소분석과 분광학적 방법을 통하여 그 구조를 규명하였다. $\underline{4}$화합물의 구조는 X-선 회절연구에 의하여 결정하였다. $\underline{4}$화합물(단사결정;$C_m$;a=9.115(1), b=12.636(2), c=8.290(1)Å; β=111.81(1); Z=2; V = 0.0437Å)은 Cs symmetry를 갖으며, 갈륨원자의 주위는 정상적인 사면체구조로부터 벗어난 구조를 갖는다. 갈륨원자에 배위하고 있는 bpb 리간드는 적합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반면, 보론원자는 사면체의 각도를 유지하려고 하기때문에 $GaN_4B$의 육각고리는 찌그러진다. $^1H$-NMR 연구는 tpb 리간드가 $\underline{1}$에서는 세자리 리간드로 작용하며 $\underline{2}$에서는 두자리 리간드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즉 $\underline{1}$에서는 tpb 리간드의 세 피라졸기가 모두 갈륨에 배위되어 있지만 $\underline{2}$에서는 tpb 리간드의 한 피라졸기가 갈륨원자에 배위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