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 함유 헤테로아릴 유도체 및 GSK3β 저해제로서의 이의 용도Nitrogen-Containing Heteroaryl Derivatives and Their Use as GSK3β Inhibitors

본 발명은 GSK3β 저해 활성을 갖는 신규한 화학식 1의 화합물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을 제공한다.[화학식 1]상기 화학식 1에서,X는 탄소(C) 또는 질소(N)이고; Y는 탄소(C) 또는 산소(O)이며;R1은 수소, 아릴, -CO-아릴 또는 헤테로아릴이며, 이때 상기 아릴 또는 헤테로아릴은 치환되지 않거나 또는 치환될 수 있고; R2는 -CO-NH-(CH2)n-CO-NH-, -CO-O-(CH2)n-, -CH=CH-(CH2)m-CO-NH- 또는 -(CH2)n-CO-NH-이며, 이때 n은 1 내지 3의 정수이고 m은 0 내지 3의 정수이며;R3는 C1-6 알킬, -(CH2)n-아릴, -(CH2)n-헤테로아릴 또는 -(CH2)n-헤테로사이클릴이고, 이때 상기 아릴, 헤테로아릴 또는 헤테로사이클릴은 치환되지 않거나 또는 치환될 수 있다.상기 화학식 1의 화합물은 GSK3β와 연관된 질환, 즉 증식성 질환, 신경 변성 또는 신경성 질환, 염증성 자가면역질환, 심혈관 질환, 내분비 질환, 및 바이러스 감염 질환을 예방 또는 치료하는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