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GNSS 기반 자율 공중 급유를 위한 위성궤도 고장 상황 하의 무결성 보장 기법Integrity assurance method for CDGNSS-based autonomous airborne refueling under ephemeris fault cond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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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는 기존 유인항공기의 위험하고 치명적인 임무를 대신하여 조종사나 승무원의 인명 손실을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무인항공기는 낮은 이륙중량 제한으로 인해 연료 용량이 한정적이고, 반경 및 체공시간이 유인 항공기에 비해 매우 낮다. 그러나 무인항공기가 “자율 공중 급유”가 가능하다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자율 공중 급유는 항공기 간 매우 근접하여 비행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무결성과 가용성을 요구하는 도전적인 연구과제이다. 기존 자율 공중 급유에 대한 연구는 고장이 없는 조건에 한정하여 연구되었다. 하지만, 시스템의 완전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위성 고장상황까지 고려하여 항법 무결성 보장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이를 고려하지 않을 시 위치 산출에 큰 오차가 발생하여 사용자의 안전성에 위협을 초래할 수 있다. 자율 공중 급유 시스템에서 고려되어야 할 위성 고장 상황은 위성 궤도정보 고장, 전리층 폭풍, 다중경로 신호오차 등이 있다. 이 중 수십 미터에서 수 킬로미터 크기만큼 사용자 위치 오차를 초래하는 위성 궤도정보 고장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고장 요소 중 하나이다. 이 연구는 위성 궤도정보 고장 상황에서 반송파 상대항법 시스템 기반의 자율 공중 급유의 항법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자율 공중 급유의 항법 시스템에 대한 무결성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각 고장 가설을 정의하여 무결성 고장 트리를 설계하였다. 또한 위성 궤도정보 고장 상황에 대하여, 반송파 기반 시스템에서의 고장 모니터 미검출 고장의 영향을 정량화 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자율 공중 급유의 접근단계와 최종단계의 국면별 특성을 고려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한 항법 시스템의 가용성을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접근단계와 최종단계에서의 항법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수신기의 성능 기준을 제안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위성 고장 상황 시 무인항공기의 자율 공중 급유의 항법 시스템의 무결성 보장 연구에 기반이 될 수 있으며, 공중 급유를 수행하기 위한 무인항공기의 시스템 요구 성능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Advisors
이지윤researcherLee, Jiy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2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과, 2022.2,[iv, 56 p. :]

URI
http://hdl.handle.net/10203/30971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97545&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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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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