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접촉 시대에 바이러스 감염을 줄이기 위해 손의 사용을 최소화한 부착형 손잡이 디자인Design hands free attachable door handle for virus infection in non-contact society

본 연구에서는 전염병 시대에 손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을 최소화하고자 손의 사용을 최소화한 부착형 문 손잡이를 디자인하였다. 유사 제품 사례와 그룹 인터뷰를 통해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4가지 디자인 요소; 설치 용이성, 사용성, 경제성, 행동 유도성을 설정하였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그중 패닉 바형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손목, 팔의 전박, 팔꿈치로 위에서 아래로 수직으로 제품 상단의 실리콘 버튼을 누르면 원형 손잡이가 돌아가 문이 열리는 부착형 문 손잡이를 제작하였다. 첫 번째 사용 경험 평가를 토대로 팔의 전박을 주로 사용하게 유도하는 행동 유도성을 외부 구조에 적용시키고, 이에 맞춰 사용성을 높이도록 내부 구조를 변경하였다. 또한 설치 용이성과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소재를 기존 3D프린트에서 종이로 변경하고 사용자 팔의 행동 유도성을 더욱 증진시키기 위해 그래픽을 추가하여 높은 확률로 손을 사용하지 않고 제품을 사용하여 문을 열었다. 이후 앞서 말한 설치 용이성, 사용성, 경제성, 행동 유도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제안하여 본 제품의 디자인적 발전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손의 사용을 최소화한 부착형 문 손잡이는 손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앞으로 다가올 전염병 시대에 넓은 타깃층과 다양한 문 손잡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