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간세포암 환자를 위한 기전 특이적 소라페닙 반응성 예측 마커 발굴Identification of mechanism-specific sorafenib response predictive markers for advanced HCC patients

초기 간세포암 환자의 대부분은 증상이 없어서, 약 80%의 환자가 수술적 용법이 불가능한 후기에 진단된다. 소라페닙은 후기 간세포암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전신 요법에 해당하는데, 약물의 반응성이 매우 저조하고 약물에 의한 부작용 비율이 높으며 비용 효용이 좋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불필요한 약물 사용에 의한 약물 독성 및 비용 부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소라페닙의 반응성을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소라페닙 치료 전 간세포암 환자의 종양 조직 전사체 데이터를 이용해 기전 특이적 소라페닙 반응성 예측 마커 세트를 발굴한다. 기존에 제안된 마커 세트보다 향상된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사전 지식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소라페닙 내성과 연관된 기전을 추론하기 위해 종양의 치료 표적으로 활용 가능한 대표 기전 단위로 마커 세트 발굴을 진행한다. 기존에 제안된 마커 세트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보이는 기전 특이적 마커 세트 및 그에 대한 세부 기전 분석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간세포암 환자의 해당 기전에 대한 분자 수준 특징 분석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소라페닙 내성 극복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