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회전 QL 스캔 G-UPI 시스템 기반 원통형 구조 스캔 기술 연구Cylindrical structure scanning technique based on angular QL-scan G-UPI system

레이저 초음파를 이용한 비파괴검사 기법은 원거리에서 검사가 가능하며 별도의 접촉 매질이 필요하지 않아 구조 건전성 모니터링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각회전 QL-스캔 유도 초음파전파영상화 시스템은 미러 스캐너를 이용하여 서보 모터를 이용한 시스템보다 빠르게 레이저 빔을 조향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검사법은 평면에 대해 설정된 스캔 간격으로 격자무늬를 생성하기 때문에 곡률이 있는 대상에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검사가 되지 않고, 이러한 스캔 간격에서의 왜곡은 결과를 왜곡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회전 QL 스캔 G-UPI 시스템 기반 원통형 구조 대상 스캔 기술에 대해 연구하였다. 원통형 구조의 곡률 반지름과 검사 거리를 이용하여 기하학적인 계산을 통해 표면에 대해 동일한 스캔 간격으로 조향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곡률 방향에 따라 스캔 방향을 설정하여 운용할 수 있으며, 개발된 알고리즘은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에 삽입되어 통합적으로 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