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자 띠 간격 구조를 이용한 마이크로웨이브 소자Microwave device using photonic band gap structure

본 발명은 필드 차폐를 위한 구조가 적용된 마이크로웨이브 소자에 관한 것이다. 상기 마이크로웨이브 소자에는 마이크로웨이브용 필터, 멀티플렉서, 안테나 및 도파로가 포함될 수 있다. 본 발명의 소자의 가장 큰 특징은 광자 띠 간격 구조를 가진 마이크로스트립 금속라인이 형성된 기판면 상에 유전체 코팅층을 피복하고, 그 위에 필드차폐용 그라운드 금속막을 더 형성한 구조를 가지며, 소자를 두루말이 형태로 말아놓을 수 있도록 소자가 유연성 재질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마이크로웨이브용 소자를 적층하여 소형화시키려고 할 때, 마주하는 마이크로스트립 금속라인 사이의 간격이 아주 가까워도 서로 간섭하여 오동작을 일으키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으며, 소자의 소형화를 쉽게 달성할 수 있다.마이크로웨이브, 필터, 멀티플렉서, 마이크로스트립, 필드, 차폐, 안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