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초전도체 테이프를 제작하기 위한 테이프형 금속기판및 그 제조방법Tape-type metal substrate for use in a high-temperature superconducting tape and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고온 초전도체 테이프를 제작하기 위한 테이프형 금속기판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해 개시하고 있다. 본 발명의 기판은 99.9% 이상의 순도를 가진 니켈의 결정방향이 그 [100]축은 테이프면과 평행이고, 그 [001]축은 상기 테이프면에 대해 일정 각도로 기울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기판을 제작하기 위해, 순도 99.9% 이상의 테이프형 니켈을 압연-스폿 용접-이동식 열처리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매우 긴 길이의 테이프형 니켈기판을 단결정 수준으로 제작할 수 있다. 이러한 니켈기판 상에 코팅된 완충막 및 고온 초전도막의 결정축 배열은 테이프 전체 길이에 대해서 완전성을 보이고 큰 막 두께에 대해서도 안정성을 보인다. 따라서, 이러한 결정성에 의해 테이프 전체 길이에 대한 임계전류밀도를 매우 크게 할 수 있고, YBCO 고온 초전도막의 두께를 두껍게 함으로서 총 임계전류도 크게 할 수 있다.고온, 초전도, 기판, 니켈, 열처리, 결정축, 단결정, YB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