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사가 언론의 업무 프로세스에 준 영향 연구: 연합뉴스의 AI-취재기자 협업 사례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the AI news on news production processes: focusing on AI-human collaboration in Yonhap News Agency

국내 언론은 AI를 도입하면서 기자의 일손을 덜어 기자가 더 좋은 기사를 쓸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을 내세웠지만, 상당수 매체에서 그런 계획은 실현되지 못했다. AI 기사가 기존의 뉴스제작 업무 프로세스와 유리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게이트키핑에 실패하면서 함량 미달의 기사가 생산됐다. 본 연구에서는 AI 기사를 뉴스제작 업무 프로세스에 통합한 연합뉴스 사례를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살펴봤다. 연합뉴스는 기존에 제작하던 기사에 AI를 도입해 업무를 경감하는 데 주력했다. 게이트키핑은 생략되지 않았고 오히려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이와 같은 업무 프로세스 통합을 위해 AI 기사의 본격적인 도입에 앞서 기자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설문을 벌여 항목별로 AI 도입의 필요성과 시급성, 현실성을 평가했다. 국내 AI 기사는 데이터 미비와 ‘어뷰징’에 따른 AI 기사 인식 저하 때문에 확대가 더딜 전망이다. 이와 같은 부정적 요인을 극복하는 방안도 결국 업무 프로세스 통합을 통한 게이트키핑이 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