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전사체 샘플의 유의 유전자 발현 지표 조합 점수 기반 질병 표현형 판별 방법METHOD FOR IDENTIFYING DISEASE PHENOTYPE BASED ON COMBINED SCORE OF SIGNIFICANT GENE EXPRESSION SIGNATURES FROM TRANSCRIPTOME SAMPLE OF PATIENTS

질병 포현형 판별 방법은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동작하는 컴퓨팅 장치에서 질병을 판별하는 방법으로서, 마이크로어레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환자의 말초 혈액 단핵세포(peripheral blood mononuclear cell, PBMC)의 유전자 발현 데이터들과 정상인의 말초 혈액 단핵세포의 유전자 발현 데이터들을 수집하는 단계, 수집한 유전자 발현 데이터들 사이의 유사성을 평가하여 환자의 유전자 발현 데이터와 정상인의 유전자 발현 데이터 사이의 유의한 발현 차이를 나타내는 유전자들을 선정하는 단계, 선정한 유전자들 중에서 정상 상태 대비 질병 상태에 대하여 과발현및 억제발현된 유전자들을 확인하는 단계, 과발현된 유전자들의 발현값 및 억제발현된 유전자들의 발현값을 기초로, 기준 질병 예측 유전자 점수를 결정하는 단계, 그리고 입력받은 임의의 샘플내 유전자 발현값을 기초로 계산된 질병 예측 유전자 점수가 상기 기준 질병 예측 유전자 점수보다 높으면, 상기 임의의 샘플을 질병샘플로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