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비즈니스 조직은 조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각종 보상을 끊임없이 제공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성과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에 외부의 요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네트워킹을 하고 참여자 간 상호협력과 모방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조직이 있다. 이 조직들은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며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조직 중 K-pop 아이돌 팬덤의 ‘프로젝트 활동’에 집중하여 팬덤 프로젝트 조직의 특징과 프로젝트 진행과정, 팬덤 내 협력과 조율이 잘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등 팬덤의 자기조직화 메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K-pop 팬덤 자기조직화의 특징을 다른 조직에서 활용하는 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해 봄으로써, 미래 조직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