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조직 : K-pop 팬덤의 자기조직화 메커니즘에 대한 사례 연구Future organization : a case study on self-organizing mechanism of K-pop fandom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25
  • Download : 0
대부분의 비즈니스 조직은 조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각종 보상을 끊임없이 제공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성과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에 외부의 요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네트워킹을 하고 참여자 간 상호협력과 모방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조직이 있다. 이 조직들은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며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조직 중 K-pop 아이돌 팬덤의 ‘프로젝트 활동’에 집중하여 팬덤 프로젝트 조직의 특징과 프로젝트 진행과정, 팬덤 내 협력과 조율이 잘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등 팬덤의 자기조직화 메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K-pop 팬덤 자기조직화의 특징을 다른 조직에서 활용하는 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해 봄으로써, 미래 조직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Advisors
이상윤researcherSangyoon Yi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2019.8,[iv, 42 p. :]

Keywords

조직▼a자기조직화▼a케이팝▼a팬덤▼a사례연구; organization▼aself-organizing mechanism▼aK-pop▼afandom▼acase study

URI
http://hdl.handle.net/10203/28295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523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FS-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