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 비디오 시청에 대한 유저 행동양식 분석 Analyzing User’s 360° Video Watching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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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60도 영상 시청 시 유저가 보일 행동패턴을 정보탐색행동 연구에 기반하여 정의하고 그 행동이 360도 영상 시청경험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360도 영상의 보이지 않는 영역의 정보를 찾아 나서는 행동을 브라우징(browsing), 찾아낸 흥미로운 정보에 집중하는 행동을 모니터링 (monitoring)이라고 정의하였다. 실험을 통해 사용자들이 360도 영상 시청 시 해당 행동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 행동들이 360도 영상 시청 경험의 만족감 및 몰입감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Publisher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Issue Date
2018-07-12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학술대회, pp.87 - 88

URI
http://hdl.handle.net/10203/249902
Appears in Collection
GCT-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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