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학교관리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School Administrators in Creative STEAM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36
  • Download : 0
이 연구에서는 창의융합교육 학교관리자 역량을 기반으로 한 학교관리자 창의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융합교육 학교관리자 역량을 기반으로 학교관리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주제별 교육요구도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융합교육 학교관리자 역량을 기반으로 개발한 창의융합교육 학교관리자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 주제는 ‘창의융합교육과 교육정책의 이해, 미래사회 변화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창의융합교육 학교 경영 전략 및 우수사례, 창의융합교육 교사 및 학생 지원 방안, 창의융합교육 수업의 실제 및 현장 체험, 창의융합교육 문화 및 환경 조성과 관리 방안, 창의융합형 학교관리자의 리더십, 창의융합교육의 지역사회 활용 우수사례 및 체험’ 총 8개이었으며, 강의, 토론 및 토의, 실습, 탐방의 수업 방법으로 21시간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창의융합교육 학교관리자 교육 프로그램의 8개 교육 주제별 학교관리자들의 교육요구도 우선순위를 학교급별로 도출하였다. 셋째, 학교급별 교육요구도 우선순위를 토대로 자문 회의를 거쳐 시범 연수과정을 기획하였다. 총 39명의 학교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으며, 연수 이수자들은 높은 만족도와 성과항샹 기대도를 보였다. 다만, 강사 선정 등의 개선 의견을 나타내어, 향후 본 연수 기획 및 운영시에 개선이 필요하다.
Publisher
한국기술교육학회
Issue Date
2018
Language
Korean
Keywords

Educational Program; Creative STEAM Education; School Administrator; Development; Application; 교육프로그램; 창의융학교육; 학교관리자; 개발; 적용

Citation

한국기술교육학회지, v.18, no.2, pp.169 - 189

ISSN
1598-0839
URI
http://hdl.handle.net/10203/246988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