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조선 산업의 제품 아키텍처와 조직역량에 관한 연구Analysis on Product Architecture and Organizational Capability of Shipbuilding Industry in South Korea and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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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이 저원가와 높은 품질을 동시에 추구하게 됨에 따라 제품 아키텍처기반 경쟁은 기업 전략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다. 본 연구는 한⋅중 조선 산업(LNGC)분야대표기업의 제품 아키텍처와 조직역량을 비교 분석하여 그들이 어떻게 혁신성과를 이루어 냈는지 고찰하였다. 그 결과, 한국기업은 동력계열의 연구개발에 있어 FGSS(Fuel gas supply system), PRS(Partial Re-liquefaction System)와 같이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장치를 자체 개발하여 기존엔진에 추가하고, 선체 무게를 경량화 하는 등 다양한 미세조정 노력을 통해 우수한 성능을 가지게 하였다. 이는 우수한 연구조직 역량과 현장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실현되었으며, 고부가가치선의 높은 매출로 이어질 수 있었다. 반면 중국 기업은 설계 및 연구개발의 편의성에 집중하여, 기존의 부품에 대한 미세조정 노력을소홀히 했고 그 결과 동일한 부품을 사용하고도 한국의 선박에 비해 7-10% 낮은 연비 효율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Publisher
기술경영경제학회
Issue Date
2018-05
Language
Korean
Citation

기술혁신연구, v.26, no.2, pp.69 - 93

ISSN
1598-1347
DOI
10.14386/SIME.2018.26.2.69
URI
http://hdl.handle.net/10203/246966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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