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에 따른 미래 산업기술 R&D의 행태적 변화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behavioral change of future industrial R&D according to the advent of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급속히 발전되고 여러 기술ㆍ산업 분야로 적용되면서 경제적 ·사회적 효과에 대한 기대 뿐 아니라 일자리 대체 등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도 커지는 상황이다. 특히 고도의 지능과 직관이 요구되는‘과학기술 및 R&D’영역에서도 인공지능의 활용에 따른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에 따른 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산업기술 R&D 수행과정에서 AI 기술의 활용 가능성 및 그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및 국내외 산업기술R&D 및 AI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12개의 ‘AI 적용가능활동’을 도출하고 델파이 기법 및 계층적 의사결정 방법론(AHP)을 통해 R&D 측면에서의 효과성과 미래 실현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취합된 전문가 평가결과 및 정성적 의견들을 통해 미래 산업기술 R&D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및 확대 전망을 도출하였다. 또한 향후 산업기술 R&D 정책 측면에서 대비해야 할 위험요인을 바탕으로 ‘AI 적용활동’의 한계 및 위험발생의 최소화를 위한 대응 방안을 9가지 관점에서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인공지능 시대에서 산업기술R&D 생산성 향상 및 연구자의 역할 정립을 위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