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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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마이클박 | - |
dc.contributor.advisor | Pak, Michael S. | - |
dc.contributor.author | 윤승옥 | - |
dc.date.accessioned | 2018-06-20T06:13:45Z | - |
dc.date.available | 2018-06-20T06:13:45Z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75075&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4275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7.2,[iii, 45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국내 최고의 인기 스포츠이자, 생활 속 흥미로운 소재인 야구를 수학 수업에 활용했을 때 학생들의 흥미도와 학업 성취도 등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인천 지역 인문계 A고교(98명)와 B고교(22명) 남학생 총 120명을 대상으로 두 달 가량 연구를 진행했다. A 고교의 경우 야구와 연결된 수학 교재로 수업을 받은 실험반과 기존 방식대로 수업을 받은 비교반 간 흥미도와 학업 성취도 변화를 측정했다. B고교는 야구장 현장 체험 학습을 한 뒤 흥미도 변화를 살폈다. 연구 결과 A고교의 경우 실험반 학생들의 흥미와 학업 성취도가 동반 향상했다. 학업 성취도 면에서 성적 하위권 학생들의 개선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다. B고교 학생들도 야구장 수학 체험 학습을 한 뒤 흥미도가 높아졌다. 이번 연구가 정규 수업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자유학기제, 방과 후 수업, 동아리 활동 등에 확대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야구 | - |
dc.subject | 수학 | - |
dc.subject | 통합 | - |
dc.subject | 흥미 | - |
dc.subject | 성취도 | - |
dc.subject | Baseball | - |
dc.subject | Mathematics | - |
dc.subject | Connection | - |
dc.subject | Achievement | - |
dc.subject | Interest | - |
dc.title | 야구를 활용한 수업이 수학 흥미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Research on using baseball as a teaching tool in math classes to enhance student interest and accomplishment : with a focus on probability and statistics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Yoon, Seung-Ok | - |
dc.title.subtitle | 확률과 통계 단원을 중심으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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