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한 3차원 그래픽 처리용 후-정렬시스템Economical And Scalable Sort-Last System Using PCCluster

본 발명은 3차원 그래픽 처리를 위한 후-정렬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히는 다수의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3차원 데이터를 분할하여 렌더링한 후 이를 합성하여 하나의 완성된 3차원 그래픽으로 출력하는 후-정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3차원 그래픽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복수개의 이미지 생성기를 이용하여, 생성된 이미지를 합성하여 최종적인 결과를 얻는 후-정렬(Sort-Last) 기법은 복수개의 이미지 생성기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높은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본 발명은 3차원 가시 공간을 분할하여 여러 대의 PC를 이용하여 병렬 렌더링을 수행하고 이를 이미지 전송 표준인 DVI(Digital Visual Interface)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합성하는 방법을 통하여 기존에 이미지를 전송하는 방법에 제약이 있었던 PC 기반의 Cluster 환경하에서 하드웨어(H/W)의 구현이 용이하고, S/W의 부하가 없으며, 용량의 확장이 가능한 후-정렬 시스템을 제안한다.피씨 클러스터링(PC Clustering), 렌더링(Rendering), 병렬 렌더링 가속기,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그래픽 아키텍처(Graphic Archite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