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기공을 갖는 제올라이트 또는 유사 제올라이트 물질을 제조하기 위한 고분자 유기계면활성제

High-molecular Organic Surfactant For Manufacturing Zeolite Materials And Their Analogue Materials Comprising Mesopore

본 발명은 메조기공을 갖는 제올라이트 또는 유사 제올라이트 물질을 제조하기 위한 고분자 유기계면활성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고분자 유기계면활성제는, 암모늄 관능기 또는 아민 관능기를 2개 이상 포함하는 단위체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에서는 기존에 개발되었던 유기계면활성제 유형의 구조유도체에서 벗어나 고분자 유형의 결정성 골격 구조유도체를 제시함으로써, 구조유도체의 유기분자 유형을 더욱 확장하였다. 고분자 유형의 결정성 골격 구조유도체는 관능기의 종류를 다양화하여 골격의 종류(MFI, BEA, AlPO, LiFePO4) 및 메조기공의 배열을 더욱 넓은 범위에서 바꿀 수 있다. 또한 고분자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특이성이 고분자의 제거 전 과정에서 제올라이트 물질 또는 유사 제올라이트 물질에 그대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메조다공성 결정성 물질의 활용범위를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