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다상 시뮬레이션이나 고해상도 시뮬레이션에 의존하지 않는 유한 확산 집합체를 이용하여 비스커스 핑거링 효과를 생성하는 단상 시뮬레이션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의하면, 유한 확산 집합체를 통해 단상 유체 시뮬레이션을 구현함으로써 사실적인 비스커스 핑거링 효과를 생성하고, 유체 시뮬레이션을 간단히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유한 확산 집합체 기반의 외력 영역을 전처리 단계에서 생성함으로써 종래 유체 시뮬레이션에 소비되는 연산비용을 현저히 감소시키며 시뮬레이션 결과를 단시간 내에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