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클릭다이암모늄을 이용한 메조기공 및 마크로기공을 추가적으로 포함하는 BEA, MTW, MFI 구조의 제올라이트의 제조과정

Synthesis of BEA, MTW and MFI type zeolites possessing additional meso- and macro porosity using cyclicdiammonium organic templates

본 발명은 제올라이트의 합성 조성에 싸이클릭다이암모늄을 첨가하여 5-50 nm 크기의 매우 작은 결정 크기를 갖는 제올라이트 및 유사 분자체의 합성에 관한 것이다. 덧붙여 본 발명은 탈알루미늄화, 이온 교환, 그리고 그 외의 다른 후처리에 의해 활성화되거나 관능화 된 마이크로-메조다공성 분자체 물질 및 그 촉매 활용을 포함하고 있다.본 발명에 의해 합성된 나노결정성 분자체는 마이크로기공(직경 003c# 1nm)을 포함하는 분자체 결정 사이사이에 메조기공 (2003c#직경003c#50 nm) 및 마크로기공 (50 nm003c#직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분자확산이 증진되며, 기존의 제올라이트에서 보였던 촉매 및 이온교환 수지의 기능에서 활성이 크게 증진되었다. 또한 거대분자의 확산 및 흡착이 용이하여 대형 유기 분자의 알킬레이션, 아실레이션 반응 등에서 매우 높은 반응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