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몬 나노안테나를 이용한 광학 트랩 형성 장치Optical trapping device using plasmonic nano-antennas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면, 손상되기 쉬운 생물학적 입자 또는 굴절률이 주변 물질에 비해 낮은 입자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포획할 수 있는 광학 트랩 형성 장치를 제공한다.이를 위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광학 트랩 형성 장치는, 레이저를 유체에 조사하여 상기 유체에 포함된 미세 입자를 포획하는 광학 트랩 형성 장치에 있어서, 상기 유체가 놓여지는 글라스(glass), 상기 글라스를 투과하여 상기 유체에 조사되는 레이저를 발생시키는 미세 입자 포획 레이저 발생부, 상기 글라스 상에 설치되고, 상기 미세 입자 포획 레이저 발생부가 발생시킨 레이저를 통해 나노미터(㎚) 크기의 광학 포텐셜 우물을 형성하여 상기 미세 입자를 포획하는 나노안테나를 포함한다.이를 통해, 플라즈몬 나노안테나의 구조 변경과 레이저를 이용한 전기장 분포의 조절을 통해 레이저 파장보다 작은 나노미터 크기의 광포획 포텐셜을 형성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손상되기 쉬운 생물학적 입자 또는 굴절률이 주변 물질(유체)에 비해 낮은 입자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포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