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쉘 나노입자를 이용한 수소의 발생방법Method for Generating Hydrogen Using Core/Shell Nanoparticles

본 발명은 코어/쉘 구조를 가지는 나노입자를 이용하여 물로부터 수소를 발생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코어 부분에 순수한 금속 나노입자를 형성시키고, 이종 물질로 쉘은 코어 부분의 금속 나노입자의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코어/쉘 나노입자가 물과 접촉할 때, 쉘을 에칭시키거나 또는 쉘 물질의 용융점 이상으로 온도를 올려 코어부분의 순수한 금속입자를 물에 노출시켜, 금속의 산화반응을 통해 수소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은 쉘 부분이 코어 부분의 금속의 산화를 방지하고, 물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만 금속의 산화반응을 일으켜 물로부터 수소를 제조하는 방법으로써, 본 발명에 의하여 수소를 발생시키는 방법은 입자의 변화 없이 보관 및 운반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나노 크기의 입자이기 때문에 빠른 수소 발생 반응을 얻을 수 있으므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수소 발생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