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기반 지식베이스 구축을 위한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모형An Object-Oriented Database Model for building a Frame-based Knowledge Base

효과적인 지식베이스의 구축은 전문가시스템의 중요한 연구 분야 중의 하나이며, 전문가시스템을 위한 지식의 표현을 위해 규칙, 의미망, 프레임 등 다양한 접근방법이 고안되어 연구되어져 왔다. 최근 들어, 전문가시스템에서 처리해야 할 지식의 양과 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양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기술과의 연계가 전문가 시스템 분야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현재, 지식을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관리하기 위한 연구는 대부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근간으로 하고 있으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가지는 2차원적인 테이블 구조는 복잡한 인간의 지식구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서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프레임 구조를 표현하는 모형을 제시하고, 전문가 시스템에서 다루는 지식을 이러한 프레임 구조 안에서 저장 관리하기 위한 지식베이스 모형을 제시하고, 전문가시스템에서 다루는 지식을 이러한 프레임 구조 안에서 저장 관리하기 위한 지식베이스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된 모형은 규칙과 사실을 하나의 구조 안에서 관리함으로써 추론을 위한 규칙을 관리하는 지식베이스와 객체에 대한 사실정보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와의 통합된 모형을 의미한다. 특히, 규칙형태의 지식과 객체에 대한 사실을 객체지향이라는 하나의 형식론을 통해 밀접하게 결합함으로써 추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프레임 형태의 지식구조를 데이터베이스 내에 그대로 표현함으로써 사용자가 지식을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제안된 지식베이스 구조의 적합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원형시스템은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인 ObjectStore를 활용하여 구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