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사례를 통해서 본 라인 사례의 전망과 함의The Impact of the IPO of LINE Corporation: from an Analysis of International Equity Carve-out Cases

최근 신흥국 기업들이 선진국 증권거래소에서 해외 상장을 추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의 자회사인 라인(LINE)이 일본과 미국에 동시 상장을 추진하였다. 본 연구는 라인의 해외 상장이 네이버와 라인, 그리고 국내 산업에 미칠 영향 및 의미에 대해 분석하였다. 먼저, 라인의 해외 상장이 라인 자체에 미치는 효과를 예측하기위해,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자회사를 분리 상장한 전세계의 기업들을 표본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선진국으로 상장하는 경우 자국 상장에 비해 자회사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매출성장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본 논문은 한국, 미국, 일본의 인터넷 산업의 대표기업들의 기업가치를 비교함으로써 글로벌 경쟁과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네이버에서의 라인 분리 해외 상장에 대한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의 해외 상장이 동종 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동종 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기업가치가시장의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라인의 해외 상장이 국내 산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예상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