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ice adaptation loss modeling and minimization for spontaneous service composition in a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즉시적 서비스 조합을 위한 서비스 적응 손실 모델링 및 최소화 기법

근래에 들어, 다양한 물리/가상 세계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주변에 위치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여러 개의 서비스를 조합하고 이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기반 구조 (SOA) 기술이 중요한 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서비스 기반 구조 연구에서는 다양한 서비스 개발자에 의해 표준 없이, 혹은 표준을 따르지 않고 개발되는 서비스들이 가지는 이질성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한 연구 이슈 중 하나이다. 이러한 서비스들간의 이질성을 극복하고 서비스 간의 상호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어댑터를 통한 서비스 적응 기법들이 고안되었고 서비스들의 적응을 위한 어댑터 개발에 필요한 개발자들의 오버헤드를 최소화하기 위한 어댑터 조합 기술이 함께 제안되었다. 하지만 어댑터와 어댑터 체이닝을 통한 서비스 적응 기법들은 서비스들 간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적응 손실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어댑터의 조합들 중 사용자가 원하는 어댑터 조합을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현존하는 적응 손실의 측정은 서비스가 요구하는 기능의 유효성만을 알아낼 수 있는 수준으로 현실과 가상 세계의 서비스들의 기능이 가진 의미적o물리적 호환성까지 평가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메소드 클러스터링과 서비스 스펙 비교를 통한 현실-가상 세계 서비스 적응 손실 측정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한 적응 손실 최소화 기법을 고안하였다. 우리는 시뮬레이션과 테스트베드에서의 실험을 통해 현실-가상 세계 서비스들의 적응 손실의 측정 정확도를 향상시켜 이를 통한 적응 손실의 감소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적응 손실의 최소화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미래 스마트 공간에서의 실질적인 적용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Keywords

Adaptation Loss Model; Loss Minimization; Adapter Chaining; Interface Adapter; Internet of Things; 적응손실모델; 손실 최소화; 어댑터 체이닝 기법; 인터페이스 어댑터; 사물지능통신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