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필드 유도기법이 적용된 다수 무인기를 이용한 적 방공망 제압 임무의 실험적 검증Experimental Validation of Multiple UAVs with Vector Field Guidance for SEAD(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s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42
  • Download : 0
현대전에서 적 방공망 제압 임무는 과거에 비해 그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본 임무는 적의 방공망에 아군의 항공기와 조종사가 노출되는 위험을 안고 있어,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효과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써, 벡터필드 유도기법을 이용하여, 다수 무인기의 적 방공망 제압 임무를 설계하였다. 벡터필드 유도기법은 다른 유도기법들에 비하여 계산 량이 적고 쉽게 응용이 가능한 이점이 있어, 다수 무인기 운용에 해당 기법을 적용하는 경우 무인기간의 상호 협동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임무를 계획할 수 있다. 따라서 벡터필드 유도기법을 이용한 다수 무인기의 적 방공망 제압 임무의 설계방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비행실험을 통하여 그 운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Publisher
한국항공우주학회
Issue Date
2015-03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43, no.3, pp.282 - 287

ISSN
1225-1348
URI
http://hdl.handle.net/10203/200144
Appears in Collection
A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